어린이, 청소년 요금은 동결
- 박원순 서울시장이 2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오는 25일 오전 4시부터 버스.지하철 요금(어린이.청소년 요금 동결) 150원 인상 방침을 발표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서울시 지하철·버스요금이 오는 25일부터 오전 4시부터 150원 인상된다. 어린이·청소년 요금은 현 수준으로 동결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대중교통 요금 인상안을 발표하고 부득이한 요금인상 배경을 설명했다.
서울시 대중교통 요금 인상은 2007년 4월 이후 4년 10개월 만이다.
서울시가 밝힌 요금 인상 배경은 ▲원가에 못 미치는 요금으로 인한 결손액 증가 심화 ▲연료비 등 물가 상승 ▲환승 할인에 따른 손실 ▲노후시설 개선을 위한 재투자비용 증가 등이다.
현재 대중교통 운영 적자를 해소하기 위한 요금인상 필요액은 388원으로 지난해 9월 200원 인상이 고려되었으나, 시민부담을 최소화하는 수준에서 150원을 불가피하게 인상하게 됐다고 시는 밝혔다.
2007년 이후 소비자 물가지수는 16.9%가 올랐고 특히 CNG·경유가 각각 44.3%, 40.8%, 지하철의 주동력인 전기요금이 24.8% 인상됐다. 이에 반해 버스·지하철 요금은 900원으로 동결됨에 따라 5년간 누적된 적자만 3조 5,089억에 이른다.
서울시는 이번 요금조정을 통해 시민 부담을 가중시키는 대중교통 운영 구조를 다소나마 해소하는 한편, 운영기관 경영혁신에 박차를 가하는 계기로 삼아 시민에게 보다 질 높은 대중교통 서비스를 혜택으로 돌려주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대중교통 요금이 150원 인상되면 운송수입이 총 운영적자(9,115억 원)의 34.3% 수준인 3,126억 원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는 연간 9,115억 원의 적자 중 경영혁신을 통해 1,021억 원을, 요금조정을 통해 3,126억 원을 해소하고, 나머지 4,968억 원을 재정 부담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우선 경영혁신을 위해 전문가, 시민, 내부 검토 등을 통해 비용은 줄이고 수입은 늘릴 수 있는 방안을 모색, 향후 혁신 목표와 세부계획을 확정했다.
서울시는 비용절감과 수입증대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경영혁신 목표를 지하철 분야 472억 원, 버스 분야 549억 원 등 총 1,021억 원으로 세웠다.
특히, 서울메트로(1~4호선 운영)와 도시철도공사(5~8호선 운영)가 ‘지하철공동운영협의회’를 구성해 물품 공동구매나 기술공유 등 비용절감을 위한 공동협력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시민과의 경영혁신 약속을 굳게 지키기 위한 담보 방안도 정했다.
서울시는 지하철 양 공사의 경우 경영개선 목표 미달성시 2급 이상 간부의 경영성과 상여금을 전액 반납하도록 하거나 조직 축소로 임원수를 줄이는 등 이번 요금조정 성과와 관련한 금전적 보상 또는 책임을 엄격하게 묻는다는 계획이다.
또한 버스회사 경영진의 도덕적 해이 방지를 위해 대표이사의 인건비 한도 금액을 설정, 실 지급액을 축소하고 다른 원가요소에서 전용하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정액 지급에서 한도 내 실비로 지급방식으로 변경한다.
이외에도 대중교통 신뢰도 향상을 위해 지하철 안전시설개선과 안심서비스를 확대하고 버스 역시 상시예방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지하철 노후시설물과 전동차 교체 및 내진보강, 혼잡역사 개선, 지하철 이동편의시설 확충을 지속 시행하고, 지하철 전동차 내 CCTV 7,256대 설치한다. 지하철보안관 또한 현재 96명에서 약 2배인 171명으로 확대하며, 지하철 스테인리스 의자를 편안한 재질로 교체해 나갈 방침이다.
버스는 지난해 서울시가 자체 개발한 CNG차량 점검 장비를 이용해 예방점검을 일상화하고, 기존에 문제가 발견되거나 의심되는 차량을 정밀 점검하던 방식에서 전 차량 정밀검사 시스템으로 변경해 버스와 관련된 시민 불안요소를 차단한다.
2014년까지 5,715개의 서울 시내 가로변 버스정류소에 승차대를 설치하여 이용 편의를 높이고, 지하철역과의 거리를 100m 이내로 조정하여 환승편의를 제고하는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시설·서비스를 전면 개선한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이번 요금조정은 대중교통 운영전반을 시민에게 공개하고, 뼈를 깎는 경영혁신을 통해 서비스·시설을 개혁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아울러 무임 손실, 노후시설 재투자 등에 대해선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한 만큼 타시도 및 수도권 유관기관 공동으로 지원받는 방안 등을 적극 모색해 시민 부담은 최소화하고 혜택은 최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구미 기자[pgm@newshankuk.com]
출처 : http://www.newshankuk.com/news/content.asp?fs=1&ss=3&news_idx=20120202142229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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